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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 샵인샵 창업에 대한 고민. 한번 생각해 볼 이야기

Brand Story

by (주)푸드베이스 2024. 1. 11. 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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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blog.naver.com/foodbase_co_ltd/223318969738

 

배달 샵인샵 창업에 대한 고민. 한번 생각해 볼 이야기

샵인샵. 오늘은 브랜드 소개보다... 그간 많은 문의와 개점을 진행하며 느꼈던... 배달전문점, 샵인샵 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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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스 짬뽕의 대표메뉴 4인방.

샵인샵.

오늘은 브랜드 소개보다...

그간 많은 문의와 개점을 진행하며 느꼈던...

배달전문점, 샵인샵 그 시작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그럼 우선 배달전문점의 형태부터 샵인샵이란 녀석이 왜 필요한지를 알아야 할 것이고.

그럼 이에 적합한 메뉴나 브랜드는 어떻게 운영 되야 하는지.

물론 그에 앞서 어떤 녀석을 선정하고 어떤 마음으로 운영해야 하는지도 함께 이야기해 보려합니다.

지금 창업을 생각하고 계신 여러 보스 분들은 꼭 한번은 생각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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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전문점, 샵인샵이 무엇?

왜이렇게 샵인샵,샵인샵 하는지?

"우리가 어떤 민족입니까?" 로 시작된 배달의민족.

물론 그에 앞서 우리는 중국집,배달중식당으로 인해 이미 배달을 접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예전엔 전단지(찌라시,자석전단등등)나 배달책자가 활성화 되어져 있었지요...(요새도 있습니다.)

하지만 우아한 형제들은 이를 앱시장에 전산화 하여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 냈지요...(대단한 양반들입니다.)

만든다고 다 잘 되는것은 아니지요..

시장의 흐름도 딱 맞아 떨어졌다 해도 될것 같습니다.

일본이나 기타 유럽국가처럼 오래된 노포, 전통스러움 보다는 빠른 시장변화와, 간단,간결을 중시하고

오랜 전통 문화를 고집하기 보다는 새로운 접목과 시도를 선호하는 우리나라에서는 단연 프랜차이즈 사업이 활성화 되었지요...

또한 TV만 켜면 이어지는 '먹방' 컨텐츠는

유튜브 및 기타 모든 매체에서 마치 우리나라=요식천국 처럼

모든 사업이 음식점(요식업)만 있는것처럼 비춰지곤 했던 시기간 근 10여년을 이어 오고 있습니다.

브랜드의 정형화와 시장의 빠른 변화

온간 매스미디어의 다양한 요식에 대한 노출

그리고

경기 침체지속에 따른 취업난과 실업에 따른 창업열풍

더하여 놀라운 전국 네트워크 물류를 보유한 대한민국

위의 내용만으로도 우리나라에서 브랜드 요식업은 매우 활성화 될 수 있는 여건을 모두 확보했다해도 과언이 아니었습니다만.

여기에 더해지는 '코로나' 3년은 배달시장을 급속도로, 그리고 급격하게 확장시켰습니다.

자 그럼 이렇게 시작된 배달전문점(요식) 시장은 어떠했을까요?

코로나 이전부터 상승곡석이었던 시장은

코로나 이후 문만 열면 장사가 잘된다는 아닐한 창업,개점이 우후죽순식으로 활성화 되었고

시장은 과잉경쟁과, 포화 상태가 만들어 졌습니다.

그래도 살아남기 위해 다양한 시장공략을 꾀하게 되었고

실제 다양한 배달전문 브랜드가 시장을 공략,성장세를 이끌게 됩니다.

더하여 코로나 이후 소비자 인식은 이제 배달전문점에 대하여 부정이미지 보다는 긍정,일상화가 되었고

이는 배달시장의 안정화를 만들어 냅니다.

자 지금은 이런 코로나팬데믹 이후 2년차 입니다.

코로나때는 무한경쟁에서 살아남기위해 쉬이 움직일 수 없는 매장(사업장은 쉽게 움직일 수 없지요)에

새로운 메뉴를 앞세운 브랜드 전략을 사용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코로나 이후에는 매출의 안정성과, 코로나이후 떨어진 매출을 보완하기 위해 브랜드가 필요하게 되었지요...

이렇게.

한개 사업장(사업자)에서

전문화된 브랜드(메뉴)를 전략적으로 추가 운영하는 방식이

샵인샵.(shop in shop, shop & shop)등으로 불리게 됩니다.

이는 어떤 시대,시장에 대한 대응과 변화이지

예전처럼 열악한 환경에서 단순 경제적인 문제로 운영되던 요식업이 아닌

배달전문점으로, 배달시장만을 공략하기 위한 새로운 사업아이템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국밥보스-맑은살코기 국밥
 
국밥보스-맑은순대 국밥
국밥보스-사골살코기 국밥
 
국밥보스-얼큰살코기 국밥

국밥보스 대표메뉴


샵인샵은 다 똑같은가?

어떤 기준에서 시작해야 하는가?

자 그렇다면 브랜드만 주야장천(주구장창) 집어 넣어으면 나는 돈을 많이 벌까?

아닙니다.

이제는 코로나도 아니며,

이제는 TV만 켜면 먹방이 나오지도 않습니다.

이제는 더 다양한 문화가 활성화 되고, 지속성이 떨어집니다.

그리고....

경쟁업체가 많습니다.

경쟁사는 다양한 메뉴와 브랜드로 시장을 공략합니다

코로나 이후 배달시장에서 배달이 불가능한 음식은 없어졌습니다.

베트남,태국,동남아,일본,미국,남미,유럽...

그간 상상도 못햇던 음식군이 배민,요기요에서 주문이 가능해 졌다는 의미지요...

자 그렇다면 이러한 시장에서 우리는 어떻게 접근할까요?

고객이 원하는 메뉴로

내가 손쉽게 조리 할 수 있는 메뉴로

그리고 매출이 잘 나오는 메뉴로...

실은 우리는 답을 다 알고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고객이 원하는 메뉴를 누가 선정하나요? 내가? 아니면 옆집을 보고?

손쉽게 조리는 어떤 기준인가요? 원팩이면 편할까요? 그럼 맛과 단가는?

매출이 잘나오는 메뉴는 어떻게 선택할까요? 브랜드 본사 영업사원 말만 믿고? 아니면 또 옆집?

본래 누구나 알고있는 가장 상식적이고 기본적인 해답을 찾는것이 가장 어렵습니다.

살아보니 그렇더군요...

내가 하는생각은 남들도 하고,

내가 싫은건 남들도 싫습니다.

자 그럼 생각을 달리해봐야합니다.

세상에 않되는 지역,시장은 없으며,'

특별히 잘되는 메뉴는 없습니다.

꾸준히,성실히 운영하는것과

고객을 만족시켜줄 작지만, 소소하게, 그리고 지속적인 노력을 해야 합니다.

그외 내가 할 수 없는 것들을 함께 할 수 있는 파트너를 찾아야 합니다.

지금의 배달시장은 과부하와 과경쟁이 끝나가고 있습니다.

이시기에 살아남으면 오래 견뎌낼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중국집은 많습니다.

하지만 잘 되는 집은 한두곳입니다.

이들을 잘 살펴 보십시오.

그분들은 매일정해진 시간에 문을 열고,

정해진 날에 쉬며

고객과의 기본약속을 잘 지켜냅니다.

그리고

그분들은 음식에 인색하지 않으며

레시피를 준수하고, 맛과 품질을 유지합니다.

또한 고객응대에 있어서 청결함과 친절함을 잃지 않습니다.

가장중요한.

배달의민족,요기요등의 배달플랫폼 관리에 나름의 노하우를 갖고

다양하고 많은 경쟁사속에서 빛나고 있는 것입니다.

하고싶은말은...

않되는 메뉴, 않되는 지역은 없습니다.

혹시나 지금 어떤 메뉴를 찾고 어떻게 매출을 올릴까를 생각하고 계신다면...

우선 내가 의지를 다잡고, 확실하고 명확하게 성실하고 꾸준하게 고객입장에서 서비스마인드를 유지할 수 있는가를 먼저 고민하십시오.

그리고

내가 원하는 메뉴를 선정하셨다면

주변 1등 매장을 꼭 1주-2주를 꾸준히 모니터링 하십시오.

그 다음 내가 할 수 있는 일과,

파트너가 해줘야 하는일을 나눠서 고민하십시오.

이렇게 하시면 지금 창업을 생각하시거나, 샵인샵 추가개점을 생각하실때

그 선택지에 대한 고민이 줄어들고, 버릴것과 취할것을 구분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모든 고민은 하나씩 하나씩 내려놓는것에서 시작해야 해결 할 수 있습니다.


창업부담은 없으나, 마음만은 확고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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